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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0 - 09:20 |
지금이 왜 B2B인가? |
박세정 B2B 포럼 대표는 B2B 포럼을 설립자이다. 국내 B2B가 학술적으로나 실무적으로도 매우 취약한 상황에서, B2B 포럼의 플랫폼을 통해 국내의 B2B 산업 관계자들에게 보다 가치있는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다. 박세정 위원장은 오프닝에서 전체 세션 Agenda에 대한 설명과 발표를 할 각 분야 전문가들에 대한 소개를 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디지털 혁명기에 왜 B2B 산업이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지, 글로벌의 추세 및 국내 상황을 예를 들며 설명할 예정이다. 그는 올해 출간한 그의 저서인 "데이터, 플랫폼, 테크놀러지, 마케팅 미래 지도를 바꾸다"에서도 B2B 산업에 불어닥친 디지털 혁명에 대한 충격을 전달하고 있다. |
박세정 / BBF 포럼 위원장 |
삼성 SDS, LG 경제 연구원, LG 전자, SAP을 거치면서 B2B 관련 IT 인프라, 경영 전략, 마케팅 전략 및 Business Operations 경험을 쌓았다. 이후 B2B 포럼을 설립하고 운영하고 있다. "B2B 성공의 지름길,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라"의 저자이며 최근 "데이터, 플랫폼, 테크놀러지, 마케팅 미래 지도를 바꾸다"를 저술하였고, 디지털마케팅코리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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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0 - 10:00 |
B2B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의 핵심 키워드 : 디지털 |
Jerry Ha 전무는 Dell 코리아와 아태지역에서 마케팅 운영에서 시작하여, 영업 관리, 기업 전략까지 기업 운영의 핵심적인 보직을 두루 거쳤고 현재 아태지역 브랜드 담당 Head로 근무중이다. B2B 포럼에서 Jerry Ha는 B2B시장에서 디지털이 시장과 고객의 구매 프로세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 설명할 예정이다. 디지털의 영향력은 이제 기업 커뮤니케이션에서 떼어 낼 수 없는 핵심 마케팅 미디엄이자, 수요 창출을 위한 강력한 무기이다. Jerry Ha는 글로벌 마케팅 기획과 실행의 경험에 기반하여 다양한 사례를 들며, 치열한 글로벌 시장환경에서 B2B 기업들이 변화하고 있는 고객을 어떤 시각과 관점에서 해석하고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선택해야 하는 지 설명할 예정이다. B2B 마케터들이라면 꼭 들어봐야 할 세션이다. |
Jerry Ha 전무 / DELL |
2003년 이후 Dell 코리아에서 Sales Manager, Sales Management 경험을 시작으로, Dell Korea에서 마케팅 디렉터로 마케팅을 총괄했으며, 아태지역 GTM (Go To Market) 담당 및 전략 기획 담당을 역임했다. 현재 아태지역 브랜드 담당으로 근무 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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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0 - 11:15 |
B2B 성공, 프로세스 구축에 달려있다 |
배재훈 사장은 LG전자 비즈니스 솔루션 본부 영업/마케팅 담당 부사장을 역임하였으며, 반도체, 모바일폰 및 하이테크 솔루션 산업에서 30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B2B 기업의 성공 포뮬러를 프로세스 구축 관점에서 설명할 예정이다. 시장은 산업화 시대와 정보화 시대를 넘어 초연결의 시대로 진입하고 있지만, 강한 B2B 기업은 지속적으로 조직 내부의 일하는 방식을 만들고 혁신을 거듭해왔다. 궁극적으로 그것은 프로세스 구축이다. 사람이 중심인 B2B 산업에서 고객을 위한 상품을 만들어내는 프로세스부터 인재를 육성하는 일까지, 프로세스의 중요성은 간과 할 수 가 없다. 배재훈 사장은 왜 프로세스 구축이 B2B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인지 설명할 것이다. |
배재훈 사장 / (전) LG전자 비즈니스 솔루션(B2B)본부 영업마케팅 총괄 부사장) (현)LG 범한 판토스 사장 |
LG 반도체 해외 사업부, LG전자 MC 사업본부 해외 마케팅 담당 및 비즈니스 솔루션 본부의 마케팅 담당 부사장을 역임했고, 현재 LG 범한 판토스 사장으로 근무 중이다. 경영학 박사로 B2B외에도 브랜드 마케팅 전문가이기도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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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5 - 11:40 |
IOT 시대 기업고객의 핵심 요구사항을 주목하라 |
초연결의 시대, 사물 인터넷의 시대에 고객도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예상치 못한 비즈니스 모델, 예상치 못한 경쟁 환경이 위협이 되고 있다. 분명 영업 환경이 달라지고 있고, 고객은 판매자가 그들의 단순 공급자가 아닌 비즈니스 파트너로써, 솔루션을 제공해 주기를 원하고 있다. 이제 B2B 영업 방식도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인식, 새로운 접근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초연결 시대 고객은 어떻게 변화하고 어떤 것을 요구하고 있는 지, 글로벌 기업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조범구 전무는 국내의 B2B 영업맨들에게 이러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미래를 준비하라고 요구할 것이다. |
조범구 전무 / 삼성전자 |
액센츄어 아태지역 첨단전자산업부 대표, 시스코 코리아 대표이사, 삼성전자 미디어솔루션센터 전무를 역임했다, 다국적 기업에서 첨단 제품 산업의 컨설팅및 현업 리더의 경험을 지닌 한국에서 손꼽히는 B2B 최고의 전문가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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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0 - 14:20 |
B2B 컨텐츠의 활용 전략 |
80%이상의 B2B 고객은 구매 의사 결정시에 제품과 솔루션에 대한 컨텐츠를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여 검색하고 참고한다는 분석 보고서가 있습니다. 디지털 컨텐츠 중에서도 동영상 및 애니메이션등의 동적인 컨텐츠의 생산과 소비가 급격이 늘고 있습니다. Google의 진민규 부장은 B2B 마케터들이 마케팅 효과를 위해서 동영상 컨텐츠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은 지 그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
진민규 부장 / Google |
진민규 부장은 제일 기획에서 CJ, 삼성 및 KT등 국내 대기업 대상으로 광고 컨설팅 경험을 쌓고, 구글 코리아에서 구글 Industry Manager 및 Business Manager로 디지털 마케팅을 컨설텅을 하고 있다. 현재는 삼성전자가 주요 고객이다. 그간 다양한 B2B 시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으며, B2B 분야 디지털 컨텐츠 마케팅의 실무 경험과 지식을 갖춘 국내에 손꼽히는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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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0 - 15:00 |
B2B 기업, 데이터 과학 마케팅 시대를 준비하라? |
김옥기 센터장은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현대의 마케팅 환경에서 B2B 기업도 그 예외가 될 수 없음을 강조할 것이다. 김옥기 센터장은 국내 시장에서의 빅데이터 붐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전망 그리고 나아가 국내 기업들이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어떤 가치를 만들어 내야 하는 지 짚어 볼 예정이다. 그리고 외국 사례를 통한 비교를 통해, 국내 마케터들이 배울 점과 벤치마킹할 사례들을 살펴 볼 것이다. B2B 기업들도 다가오는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
김옥기 상무 / 엔코어 |
김옥기 상무는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데이터 과학자로, 현재 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인 엔코어에서 데이터 분석 센터장을 맡고 있다. 김옥기 상무는 세계 제 1위의 데이터 서비스 기업인 엑시엄(Axiom)본사에서 미국 포쳔 500 기업들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해고 데이터 과학자로써 훌륭한 커리어를 쌓았다. 귀국후 국내 다수의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과학, 어떻게 기업을 바꾸었나"를 저술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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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0 - 16:40 |
해외시장 진출 기업이 꼭 알아야 하는 B2B 디지털 마케팅 노하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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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세용 대표 / 어센트 |
박세용 대표는 10여년간 경험한 해외시장에서의 디지털 마케팅을 바탕으로 국내 기업이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성공적인 해외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경우 도움이 될 팁을 주고자 한다. 특히 B2B 시장에서의 검색 마케팅 및 인바운드 마케팅에 대한컨셉과 실질적인 활용방식에 대해서 전달할 예정이다. 디지털 마케팅은 데이터에 기반해서 고객이 누구인지 그 규모는 어떠한지 그리고 이들이 기업에게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를 비주얼라이즈하여 온디멘드로 제공하는 체계를 세우는 것으로 출발해야한다. 마케팅예산과 인력이 제한적인 중소 기업의 입장에서는 더욱 중요한 스킬이다. 박세용 대표는 B2B 마케터들이 활용할 수 있는 매우실용적인 지식을 전달할 예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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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0 - 14:20 |
전통적 B2B 셀링 방식의 전환점 |
가치 기반의 의사결정을 중시하는 이 시대에 고객에게 정에만 호소하는 것은 점점 그 효과가 한계에 이르고 있다. IBM에서 B2B 세일즈 역량 강화를 위하여 오랫동안 교육을 진행하고 현재 다양한 기업에서 글로벌 영업 방법론을 기반으로 B2B 세일즈 교육을 하고 있는 류건형 대표는 고객 관리, 영업 기회의 개발, Value Proposition 등 가치 기반의 영업 방법론에 대해서 발표를 할 예정이다.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B2B 시장에서 경쟁사와 차별화하고 고객과 윈윈할 수 있는 세일즈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
류건형 대표 / 러닝 컨서트 |
류건형 대표는 IBM KOREA에서 B2B 세일즈 담당자로 7년간 현장 경력을 쌓은 후 IBM 직원들의 B2B 세일즈 능력 향상 및 역량 개발을 위한 기획과 강의를 10년 가깝게 수행 하였다. 이후 교육 전문 기업을 설립하여 삼성, LG, 아우디 등 다양한 기업에서 글로벌 영업 방법론 및 비즈니스 스킬 교육을 해왔으며 최근에는 tvN '문제적 남자'에서 비즈니스 스킬 및 영업 전문가로도 출연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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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0 - 15:00 |
빅데이터를 활용한 영업 성과 관리 |
심재우 대표는 빅데이터가 영업 성과 관리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 지 설명할 예정이다. 빅데이터가 더 이상 소비자 시장에서의 키워드가 아니다. 빅데이터는 영업 사원을 채용하는 데 활용되며, 영업 역량을 평가하고 코칭을 받는 데에도 활용된다. 또한 빅데이터는 조직이 어떠한 방향으로 역량을 강화하고, 혁신해야 하는 지에도 활용된다. 심재우 대표는 현장 영업 경험과 전문 지식을 통해 빅데이터가 조직 성과 관리에 어떻게 쓰이는 지 그 실사례와 함께, 데이터 기반의 영업 관리가 어떤 것인지를 보여줄 예정이다. |
심재우 대표 / 인셀렙, 전 GE 영업담당 |
현대자동차 엔지니어, GE B2B세일즈마케팅 매니저로 성공적인 경력을 쌓은 후, B2B 교육 전문 기업인 에스비컨설팅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인셀랩을 창립했다. 이후 19년간 강의와 컨설팅을 통해 수 많은 B2B 기업들의 고객들을 만났고, B2B 교육의 구루로 활동해 왔다. 허스웨이트 스핀셀링의 국제공인 마스터트레이너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25권의 저서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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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0 - 16:00 |
B2B 플랫폼의 현재와 미래 |
황병선 대표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기업의 내부에서 양면 시장을 구축하는 사례들도 많지만, 보다 큰 의미의 플랫폼으로는 비즈니스 생태계의 핵심 자산을 플랫폼으로 보는 사례가 많이 있다. 따라서 기존의 B2B 비즈니스와는 달리 플랫폼 기반의 B2B 비즈니스는 새로운 접근법과 시각이 필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B2B 비즈니스 분야에서 플랫폼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사례를 통해서 이런 새로운 접근법이 기존의 B2B 사업 전략과 어떻게 다른지를 제시한다. |
황병선 대표 / 아카데미X 대표, KAIST S/W대학원 대우교수 |
삼성전자, LG CNS에서 게임, IPTV,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LG전자에서는 게임전략, 전사 서비스 플폼 전략 등을 거쳐직접 소셜,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에 참요했다. 현재 퓨처워커라는 필명으로 플랫폼&서비스전략 전문 블로그를 운영 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스타트업 초기 투자 모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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