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ICT 트렌드 인사이트

?





“쎈돌”  이세돌과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의 바둑대결 결과는 세상을 발칵 뒤집었습니다.


대결 전 예상과는 180도 다른 결과에 사람들은 인공지능을 다시 보게 됐고, 장밋빛 미래와 부정적인 우려를 동시에 이야기하고 있으며, 정부는 인공지능 개발에 보다 적극적인 투자를 한다고 발표 했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인공지능 기술 수준은 미국의 5%수준입니다.  인공지능 시장을 선도하기는 커녕, 쫓아가는 것만으로도 한없이 모자란 숫자입니다.
 


자율주행을 비롯한 미래자동차 기술, 생활의 변화를 가져올 IoT,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드론, O2O….
2015년부터 각종 국제행사 및 학술행사에서 집중조명된 ICT 기반 미래먹거리이지만,
대한민국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준비하는 Leader가 아닌 현상에 집중하는 Fast Follower에 그치고 있습니다.





글로벌 ICT 트렌드 인사이트는 Fast Follower에서 글로벌 Leader가 되기 위한 장을 마련코자 합니다. 2016 Hot Issue를 공유하고, Next Business를 전망함으로써, 국내 ICT 종사자들의 시야를 넓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입니다. 대한민국 최대 ICT 전시회인 “World IT Show”와 동시에 개최되는 본 행사는 ICT 리더의 강연과 함께 신기술 및 Hot Issue, 미래 트렌드를 전시회로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 선착순 모집인원이 조기에 모집되어, 사전등록 신청 마감되었습니다.

   성원에 감사합니다.


강사소개
  • 심태호 파트너

    AT커니

  • 정동학 이사

    화웨이

  • 차원용 소장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

  • 김태경 동북아대표

    GSMA

  • Richard Yoon / 사장

    (주)한국에스리

  • 이준규 사장

    에어비앤비코리아

  • 이상헌 한국지사장

    보다폰 코리아

  • 인호 회장

    한국블록체인학회

  • Nicole Eagan CEO

    Darktrace

행사개요
글로벌 ICT 트렌드 인사이트
2016년 05월 18일 (수) 10:00~17:00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 103호
국내 IT업계 종사자 및 리더 300명 내외
선착순 300명
무료

WIS 조직위원회

사전등록마감 : 2016년 05월 17일 (화) 10:00

행사명

 글로벌 ICT 트렌드 인사이트 - 2016 Hot Issue & Next Business

동시개최

 World IT Show(서울 코엑스 Hall A,B,C)

일   정

 2016년 5월 18일(수) 10:00~17:00

장   소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 103호

주최 / 주관

 WIS 조직위원회 , 

후   원

 

참석대상

 국내 IT업계 종사자 및 리더 300명 내외

구     성

 약 300여명

내    용

  [주제발표]

  스마트카, VR/AR, IoT, 빅데이터/클라우드, SW이슈 등 기술전망 및 트렌드 소개

등 록 비

 - 무료(사전등록 필수) - 선착순 무료 입장

   : 일반 기업 사전 등록 시 회사명과 담당부서가 정확하지 않은 사전 등록자는 참석이 불가합니다.

   : 전자신문에 등록된 일부 불량참관객의 경우 사전 등록을 하셨더라도 행사에 참석이 불가합니다.
   : 다수의 참관객분들의 편안한 행사 참관을 위해 행사장에서 다른 참관객들에게 불편을 끼치거나,

     소란을 일으키는 일부 불량 참관객은 강제 퇴장 조치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 한정된 좌석수로 인해 현장에 도착하시는 순서대로(300명) 입장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사전 등록 확인은 행사 당일 오전 9시부터 시작됩니다.

프로그램
프로그램
10:00 ~ 10:40글로벌 유통 산업의 디지털 메가 트렌드

디지털 혁명에 따른 소비자들의 구매행동 변화에 대한 인사이트와 국내외 다양한 옴니채널 트렌드를 중심으로 글로벌 유통 산업의 동향을 살펴본다. 또한 미래 유통산업에 영향을 미칠 주요 기술들에 대한 전망과 함께 미래 변화를 통찰할 수 있는 고객 중심의 디지털 인사이트의 필요성을 점검하고 나아가 O2O, 플랫폼, 배송, 모바일 등 미래 유통업체가 옴니채널 경쟁 환경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고유의 차별적 역량과 통합적이면서 개인화된 쇼핑경험 창출을 위한 노력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AT커니
심태호 파트너
10:40 ~ 11:20셀룰러 IOT 현황과 NB-IOT 관련 기술 및 사례 소개

글로벌 사업자의 IOT 현황 및 LPWA(Low power wide area) 솔루션인 NB-IOT(Narrow band IOT, 협대역 IOT) 의 기술및 현황 소개

화웨이
정동학 이사
11:20 ~ 12:00Google's SDC Project - AI based Autonomous Car

* USA’s Next Big Thing ? 미국은 자율차 연구개발에 2016년도부터 향후 10년간 5조원, 도로 인프라 정비 및 제도 통합에 5조원을 투자, 2025년에 반-자율차, 2045년의 자율차 시장을 석권하겠다는 국가전략으로 추진하고 있음.

* Google은 2009년부터 2016넌 1월 31일까지 도로주행테스트에 55대를 투입, 385만km을 주행테스트 했으며, 매일 한 대당 인공버추얼 랩에서 480만km을 주행해, 선행 상세지도는 물론 자율모드해제의 원인에 대한 솔루션을 찾아 학습을 시키고, 이를 특허로 출원하고 있음.

* 구글의 Sensor System - 센서 시스템이 가장 중요한데, 감지한 데이터들을 입력하여 분류하고 패턴을 찾아내는 기계학습(ML)의 일종인 센서융합알고리즘(Sensor Fusion Algorithm, 138)을 개발. 이를 통해 자동차 주변 환경의 각종 물체들과 장애물들과 특징들과 특정 환경의 상황을 평가하고 제공함. 이 센서 시스템을 바탕으로 실제 도로주행테스트를 하면서 선행상세지도 등의 빅 데이터를 수집하여 구축해야함.

* 구글의 자율주행컴퓨터시스템 ? 인공지능베이스의 자율주행컴퓨터시스템은 비행기의 블랙박스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개발 구축하는 것임. 자율차 시대가 도래했을 때 이는 시시비비를 판단하는 중요한 툴이 될 것임.

* 구글의 특허 110개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는 꿈도 꿀 수 없으나, 우리나라가 잘 할 수 있는 분야는 바로 카메라+레이더+레이저 라이다(LIDAR)+초음파+마이크로폰 등을 융합한 센서융합시스템임. 현재 고감도 카메라와 라이다가 융합된 시스템은 대당 가격이 7만 달러(약 8600만원)로 우리가 집중 지원할 경우 소형화+융합화를 통해 1,500만 원대로 낮춘다면 승산이 있음.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
차원용 소장
12:00 ~ 13:30
Lunch
13:30 ~ 14:00Global Mobile Ecosystem Trends
GSMA
김태경 동북아대표
14:00 ~ 14:30New Era of IT Convergence, The Value of GIS Platform

‘ICT로 연결되는 초연결 세상’에서 말하는 사물인터넷(IoT), O2O 서비스, 빅데이터, 스마트 카 등은 모두 “어디”라는 위치, 공간정보를 담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 정보의 80%, 모든 행정정보의 85%는 공간정보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지도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사업에서 결정적인 요소가 된다는 점은 더 이상 의심할 여지가 없다. 최근 위치기반앱으로 다양한 스타트업기업이 생겨나고, 성공한 스타트업 서비스가 대기업에 수백억으로 인수된 사례가 이를 반증한다. 이종 기술을 융합하고 빅데이터를 하나로 꿰는 매개체가 바로 공간정보다. 공간정보시스템이라 불리는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는 공간정보를 수집?조직화?공유?분석하는 도구로, 영상?SNS?빅데이터?txt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하고 동일한 플랫폼 상에서 실시간 정보를 가시적으로 공유함으로써 다른 기관?조직?분야?문화 사이의 벽을 제거하고, 신속하게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40년 이상 GIS를 연구하고 매일 발전시켜온 에스리(Esri)는 웹GIS 플랫폼으로 다양한 IT 기술을 하나로 융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다양한 산업의 다양한 기관 및 기업에서 적용한 GIS를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주)한국에스리
Richard Yoon / 사장
14:30 ~ 15:00여행업계의 혁신을 이끄는 O2O서비스

-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다양한 디바이스를 이용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됐다.
- 더욱 새로운 여행경험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기 때문에 기존 관념이나 틀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추구해야 한다.
- 에어비앤비의 성공비결은 이런 경험에 초점을 맞춰 플랫폼을 확대한데 있다.

에어비앤비코리아
이준규 사장
15:00 ~ 15:20
커피 브레이크
15:20 ~ 15:50Global IOT Trend with Various Business Cases

IOT에 적용분야 및 그 대표적 비지니스 사례들에 대한 소개

보다폰 코리아
이상헌 한국지사장
15:50 ~ 16:20金融혁명, 디지털 머니에 길을 묻다

부제 : 디지털 파괴적 혁신성을 중심으로

구글선정 세계 최고의 미래학자인 토마스 프레이는 2030년까지 20억개의 일자리가 사라진다고 했다. 특히 2020년 한국에서 인구감소로 국가경쟁력이 추락하고 디지털기술로 자동차, 전력, 철강, 제조업, 유통업 및 교육에 대변혁을 예상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아날로그 머니를 기반으로 하는 기존 금융시스템이 디지털 머니의 출현으로 어떻게 변혁이 일어나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특히 인터넷이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거래로 바로 연결시켜 인터넷 혁명을 일으켰듯이 디지털 머니의 분산화된 시스템으로 인해 은행 같은 제3자를 통하지 않고 금융생산자(투자가)와 소비자(대출자)를 직접 연결한 직거래 플랫폼으로 금융혁명을 일으킬 것이다. 기존 은행의 금융 기능들이 해체 (Unbundle)되어 IT 및 핀테크 회사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디지털 머니는 전세계로 누구든지 어디서든지 아무리 작은 액수라도 빛의 속도로 움직이며 미래 글로벌 금융과 경제를 이끌어 나갈 것이다. 또한 디지털 머니는 프로그램이 가능하여 (Programmable Money) 알파고와 같이 지능을 가지고 주인의 의도를 파악하여 실행하는 스마트 머니이며 전혀 생각하지 못한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만들어 낼 것이다.

이 강연을 통해 우리 금융 산업 뿐 아니라 제조업, 유통업 및 서비스 기업들이 이런 디지털 금융의 파괴적 혁신을 이해하고 준비하는 기회를 얻을 것이다.

한국블록체인학회
인호 회장
16:20 ~ 16:50머신러닝 기반의 차세대 사이버보안
Darktrace
Nicole Eagan CEO

※ 프로그램은 주최측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등록신청안내
참석대상 국내 IT업계 종사자 및 리더 300명 내외
등록비
(vat포함)

사전등록 (~05월 17일) : 무료

현장등록 : 불가

사전 등록 마감 2016년 05월 17일 (화) 10:00
기타안내

??▣ 무료(사전등록 필수)- 선착순 무료 입장

    : 일반 기업 사전 등록 시 회사명과 담당부서가 정확하지 않은 사전 등록자는 참석이 불가합니다.

    : 전자신문에 등록된 일부 불량참관객의 경우 사전 등록을 하셨더라도 행사에 참석이 불가합니다.

    : 다수의 참관객분들의 편안한 행사 참관을 위해 행사장에서 다른 참관객들에게 불편을 끼치거나,

      소란을 일으키는 일부 불량 참관객은 강제 퇴장 조치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 한정된 좌석수로 인해 현장에 도착하시는 순서대로(300명) 입장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사전 등록 확인은 행사 당일 오전 9시부터 시작됩니다.


??▣ 문의(사전등록 필수)

    - 전자신문 정보사업국 김남순 과장

    - Tel. 02-2168-9335 / E-mail. ns@etnews.com


찾아오시는길

※ 상기 정보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호반파크 1관, 9층 정보사업국

행사문의 : 02-2168-9338  대표전화 : 02-2168-9200 ㅣ   회사명 : (주)전자신문사   |  대표자명 : 강병준  |  사업자 등록번호 : 547-86-02501

Copyright  © The Electronic Times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