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BUSINESS STRATEGY FORUM 2017

 

비즈니스를 송두리째 변화시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 들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데이터 자본주의, 초연결 사회, 개인맞춤형 사회가 특징이며 이를 뒷받침하는 기술인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등에 대한 관심과 전략이 절실합니다.

이에 전자신문은 오는 9월 5일(화)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 포럼’을 쉐라톤서울 디큐브시티호텔에서 개최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 살펴보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디지털이 세상의 중심에 선 지금, 제4의 물결에 편승하여 지속성장과 새로운 가치창출을 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될 이번 포럼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행사명 DIGITAL BUSINESS STRATEGY FORUM 2017
일시 2017년 09월 05일 (화) 10:00~17:00
장소 서울 신도림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호텔 6층 그랜드볼룸’
참가대상 IT 관계자(CIO, IT Decision Maker, IT Executives 등)
규모 선착순 300명
참가비 사전등록 : 55,000원
현장등록 : 99,000원
(VAT포함)
주최

다이아몬드
골드
실버

- 사전등록마감 : 2017년 09월 04일 (월) 17:00

행사명

 DIGITAL BUSINESS STRATEGY FORUM 2017

주   최

일   정

 2017년 9월 5일(화) 10:00~17:00

장   소

 서울 신도림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호텔 6층 그랜드볼룸’

주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

참석대상

 IT 관계자(CIO, IT Decision Maker, IT Executives 등)

규   모

 콘퍼런스 15개 세션, 쇼케이스 7개 등 300여명 규모

형   태

 유료행사 : 사전등록 55,000원 / 현장등록 99,000원 (중식, 발표자료 및 VAT포함)
오전 프로그램
09:30 ~ 10:00
Registration & Exhibition Booth Tour

10:00 ~ 10:40
[Opening]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

10:40 ~ 11:20
[Case Study] 공공분야의 빅데이터 활용 및 시사점

11:20 ~ 12:00
[Keynote] Big data 그리고 IoT 시대의 예측 분석의 방향성 제시

12:00 ~ 13:00
Lunch & Exhibition Booth Tour

오후 프로그램
시간Track 1
데이터 자본주의
Track 2
초연결 사회
13:00 ~ 13:40와이어 데이터를 활용한 IT서비스 및 비즈니스 분석SAP 및 오라클 유지 보수 비용 절감을 통한
디지털 혁신 투자 전략
13:40 ~ 14:20데이터 분석과 산업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전환 전략
초연결망 시대,
복잡한 빅데이터에서 가치를 발견하라
14:20 ~ 15:004차 산업혁명 시대의 데이터 연계방안인공지능을 이용한 데이터센터 냉각 효율 개선
15:00 ~ 15:30
Coffee Break & Exhibition Booth Tour
15:30 ~ 16:00[Keynote 기술 파헤치기]
Vertica Machine Learning을 통한 예측 분석
4차 산업혁명시대의 UI/UX 전략
16:00 ~ 16:30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의 사이버보안 전략인공지능 기반의 사이버 면역시스템을 활용한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시스템 구축
16:30 ~ 17:0021세기 창의력은
올바른 참조표준데이터로부터 나온다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신소재
17:00
Lucky Draw & Closing
강사명/소속 프로필

KAIST
이경상 교수

소속 / 직위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 겸직교수

약 력

(경력)

- 디지털비즈니스연구원 비즈니스 닥터(현재)

-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겸직교수(현재)

- ‘세상을 바꾸는 테크놀러지 포럼’ Founder(현재) 

- ‘일가양득 스마트워크 포럼’ 운영위원장(현재) 

- 한국생산성본부 스마트엔터프라이즈사업 단장 

- 핸디소프트 수석부사장

- Godo Consulting Group 대표 컨설턴트 ?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 KPMG Consulting 책임컨설턴트 - 경영혁신

- IBM Los Angeles Scientific Center 연구원 - 인공지능

- KIST SERI 연구원 ? 전략적 정보시스템

(학력)

-한국과학기술원 (KAIST)  경영정보공학과 박사

-한국과학기술원 (KAIST) 산업공학과 석사 

강연 제목

4차산업혁명시대, P2P가 바꾸는 미래

발표 내용

 

경기도청
박종서 빅데이터 담당관

소속 / 직위

경기도청 기획조정실 / 빅데이터 담당관

약 력

- 고려대학교 통계학과 졸(1988)

-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대학원 졸(1991)

-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UCSB) 경제학 박사(2002)

- KT 경영경제연구소, 미디어본부 등 근무(1991-2016)

- 경기도청 빅데이터 담당관(2016-현재) 

강연 제목

공공분야의 빅데이터 활용 및 시사점

발표 내용

최근 정부와 각 지자체들은 과학적 행정서비스 구현을 위해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초기 빅데이터의 활용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집중되었으나 점차 공공부문의 정책결정 지원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유동인구와 소비데이터를 결합하여 수행되는 상권분석, 관광분석 등은 이제는 아주 일반화된 공공부문의 빅데이터 분석 과제들이 되었다. 최근에는 빅데이터 분석 영역이 재난안전, 의료 등으로 확대되고 있고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도 IOT센서 데이터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경기도는 민선 6기 도정운영 방침으로 ‘데이터 기반의 정책결정’을 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 정책지원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사업, 민간비즈니스 발굴 지원, 전문인력 양성 및 빅포럼 개최를 들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각각의 사업에 대해 소개하고 그간 수행해온 빅데이터 분석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 표준과제로 선정된 공동주택 부조리 분석과제, 재난안전 분야의 119 응급센터 운영 분석, 외국인 관광객 분석, 경기도내 상권분석 등이 사례 등이 발표에 포함될 예정이다.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함에 있어 상존하는 이슈, 즉 개인정보보호, 표준모델의 확산 및 민간데이터 공동활용 등의 이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한국 마이크로포커스
이전건 이사

소속 / 직위

한국 마이크로포커스 / 이사, Manager, Bigdata Platform Presales, APJ

약 력

이전건 이사는 통신, 제조, 금융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18년 이상의 데이터 분석 분야의 경험을 갖고 있으며 현재는 한국 마이크로포커스에서 아시아/태평양/일본 지역의 빅데이터 플랫폼 기술영업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한국 마이크로포커스 이전에는 아이비엠에서 DBMS 기반의 분석 솔루션의 기술 컨설턴트로서 기술적 전문성을 확보하였습니다. 

강연 제목

Big data 그리고 IoT 시대의 예측 분석의 방향성 제시

발표 내용

다양한 소스로부터 생성되는 Bid data와 기계가 쏟아 내는IoT 데이터에는 상상 이상의 가치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이를 제때 분석하고 다양한 기법을 통해 가까운 미래를 예측한다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전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이는 기존 기업 혹은 새로운 startup 기업의 생존에 필수요소가 될 것입니다. 데이터 기반의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느냐의 여부는 이제 모든 기업의 생존명제라 할 수 있습니다. 

본 발표에서는 예측분석과 관련한 기술 트랜드와 한국 마이크로포커스 솔루션 기반의 복수의 예측 분석 사례를 통해 새로운 데이터 분석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Rimini Street Inc.
김상열 지사장

소속 / 직위

Rimini Street Inc. / 지사장

약 력

- LG CNS Entrue Partners 그룹장

- A.T. Kearney 이사

- EDS Korea 상무

- 한화S&C 제조공공사업 담당

- 대보 정보통신 본부장

강연 제목

SAP 및 오라클 유지 보수 비용 절감을 통한 디지털 혁신 투자 전략

발표 내용

기업이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IT에 투자하는 이유는 자사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높여 높은 이윤을 창출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IT 투자에서는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는 것이 쉽지 않다. 또한 IT 혁신과 신기술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려던 기업들은 증가하는 유지보수 비용에 상당한 부담을 안고 있다.

이에 대한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기업들의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리미니 스트리트의 유지보수 지원 서비스를 소개한다. 리미니 스트리트의 모든 임직원은 IT 업계에서 평균 20년 이상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용 소프트웨어 지원의 설계, 판매, 제공 분야에서 세계에서 가장 숙련된 팀을 보유하고 있다. 리미니 스트리트 서비스는 벤더 지원 프로그램보다 50% 저렴하게 지원하며 기업 고객들이 특별히 추가 개발한 소프트웨어도 지원한다. 또한 포괄적인 거버넌스 모델을 제공하며 클라이언트 설치에 익숙한 인력으로 30분 이내에 각 문제에 대응한다.

HPE
신종민 이사

소속 / 직위

HPE Pointnext / 이사

약 력

신종민 이사는 HPE 테크놀로지 서비스 컨설팅 사업부에서 클라우드 및 데이터센터 플랫폼 컨설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까지 다수의 클라우드 구축 컨설팅과 플랫폼 혁신 프로젝트를 통해 IT 서비스 전략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가치 증대를 위한 IT 전략 수립부터 구현 및 운영 지원에 이르는 end-to-end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강연 제목

데이터 분석과 산업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전환 전략

발표 내용

비지니스 혁신을 위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핵심 역량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의해 가능하며, 이를 위해 딥러닝 등 데이터 분석기술을 이용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즉 전통적 어플리케이션 개발의 제약을 제거하고 개발 그 자체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하였고, 최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컨테이너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신속한 개발환경 제공, 표준화, 이식성 및 자원운영 효율성 등에 걸쳐 효익을 제공하는 새로운 플랫폼인 컨테이너로의 전환 전략을 소개한다.

세리정보기술
서성춘 이사

소속 / 직위

세리정보기술㈜ / 이사

약 력

2017.01~현재 : 세리정보기술 예측분석팀 이사

2010.01~2016.11 : 통합보안 분석모니터링시스템 공급사업

2003.03~2009.12 : 상용 소프트웨어 유통사업

1995.01~2003.02 : 검색엔진 개발 및 KMS/EDMS 공급

강연 제목

초연결망 시대, 복잡한 빅데이터에서 가치를 발견하라

발표 내용

사물인터넷의 센서, 자율 자동차와 스마트머신 등 새로운 지능형 제품들과 사람의 몸에 부착될 웨어러블 디바이스, 모바일 기기 등은 상상할 수 없는 엄청난 데이터를 발생시킬 것이다. 더구나 이 모든 기기들이 상호 연결되어 발생시키는 연결 데이터까지 생각하면 인간으로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복잡성이 증가하게 된다. 그래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빅데이터는 3V(양, 속도, 다양성)에 디지털 복잡성을 추가하여 고려해야 한다. 3V에 복잡성의 증가로 기존 데이터 처리시스템으로는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그렇다면, 이러한 초연결망 시대에 복잡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치 있는 정보를 얻어내고 디지털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

더욱 큰 복잡성’만이 ‘복잡성’을 통제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하고 복잡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보다 다양한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복잡한 데이터를 처리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분석도구는 무엇이 있고, 이러한 분석도구들이 통합 연결되어 디지털 비즈니스의 의사결정에 활용되는 방안에 대하여 알아본다.

굿모닝아이텍
김재군 이사

소속 / 직위

굿모닝아이텍 / 이사

약 력

1992 : 숭실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졸업(전산과)

1992 : 국민생명보험 전산실 입사

2000 : Teradata Technical Engineer

2015 : 의약품안전연구원 빅데이터 구축 PM

2017 : KT & G 데이터 수집 시스템 구축 PM 

2017 : 現) 굿모닝아이텍 재직

강연 제목

4차산업혁명 시대의 데이터 연계방안

발표 내용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이전에는 생각치 못했던 다양한 출처, 다양한 환경에서 쏟아져 나오는 데이터를 처리함에 있어 상당한 이슈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본 강연에서는 IoT 데이터 및 기존 정형.비정형 데이터의 연계에 대한 문제점을 짚어보고, 이러한 다양하고 복잡한 데이터 발생 환경에서 최적의 연계방안을 제시하고 이에 부합하는 연계 솔루션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또한 솔루션을 통해 어떻게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데이터 연계를 구현하고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합니다.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 ITD
김민재 매니저

소속 / 직위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 ITD / 매니저

약 력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 ITD Datacenter Sales

강연 제목

인공지능을 이용한 데이터센터 냉각 효율 개선

발표 내용

전 세계는 에너지 딜레마에 빠져 있습니다. 정보화, 도시화, 산업화의 메가 트렌드에 따라 우리의 에너지 수요는 향후 40 년 동안 두 배로 늘어날 예정입니다. IT분야는 20년 동안 두 배로 성장할 것 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우리의 후손들을 위해 CO2 배출을 반으로 감소해야 합니다. 따라서 유일한 방법은 4 배 더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1997년 교토의정서에서는 우리나라는 주요 선진국에 포함되지 않아서 감축의무가 없었지만 이번 COP 21에는 감축대상 국가에 포함되었습니다. COP21에서는 지구의 평균 온도 상승을 약 1.5℃까지 제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한 선진국이 더 많은 책임을 지고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처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BAU대비 약 37% 감축이 결정되었으며 25.7%는 국내에서 감축하고 나머지는 해외에서 조달하기로 방침을 세웠습니다.

지구의 온도는 점점 상승하고 있으며 우리가 예상보다 빠르게 온난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미 이산화탄소의 연평균 농도는 임계점을 넘었습니다.

국내데이터센터는 2017년 현재 약130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2013년 기준으로 26억 kwh 이며 많은 전력이 소모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OECD 선진국에 비해서 낮은 전기요금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데이터센터 에너지 효율화 활동을 분석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많은 데이터센터에서 쿨링분야의 에너지 절감에 대한 노력을 많이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부에서도 데이터센터 온실가스에 대한 절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센터 내의 정밀한 쿨링 제어를 위한 쿨링옵티마이즈 솔루션을 소개해 드립니다.

(주)지티지
윤찬호 수석

소속 / 직위

(주)지티지 / 수석

약 력

2005 ~ 2006 BIT

2006 ~ 2014 KSIT

2014~ 현재 GTG


다양한 금융권 개발 프로젝트 및 Oracle DBA 를 수행한 경험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분석에 대한 기술력 보유. 현재는 Vertica Analytic Platform presale consulting을 수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빅데이터 플랫폼 연계에 대해 연구하고 있음.

강연 제목

Vertica Machine Learning을 통한 예측 분석

발표 내용

Machine Learning을 통한 예측분석은 빠른 속도로 일반화되어 가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플랫폼들이 빠르게 출시되어 어느정도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다양한 장점들을 보유하고 있으나, 이를 제대로 활용하고 위해서는 별도의 언어(R 등) 습득이 필요하며 대용량 데이터가 해당 플랫폼으로 이동되어야만 하는 제약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Vertica가 데이터 베이스임에도 불구하고 Machine Learning Algorithm을 기본적으로 탑재하여, SQL기반으로 대용량 데이터를 예측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막연한 시나리오가 아닌 실제와 유사한 시나리오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Logistic Regression 모델 생성 및 평가, 그리고 예측분석을 손쉽게 구현하는 예제 기반의 활용 사례를 알아봅니다.

인스웨이브시스템즈
이광철 팀장

소속 / 직위

인스웨이브시스템즈 / 팀장

약 력

- 現 인스웨이브시스템즈 W지원팀 팀장

- 금융 IT 컨설팅 및 구축 전문가

- 웹/모바일 분야 비즈니스와 IT 융합 컨설팅

- 정보관리기술사

- 투자 성과분석 및 IT 분야 다수 강의

강연 제목

4차 산업혁명 시대의 UI/UX 전략

발표 내용

4차 산업 혁명 시대, 모바일, 빅데이터, IoT, AI, AR/VR, 클라우드 컴퓨팅, 채봇 등 새로운 기술 트랜드의 대두에 따라 비즈니스 전략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과 접목되는 UI/UX는 사용자의 니즈, 고객 트랜드의 빠른 변화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 폰, 패블릿(Phablet)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의 대응, 개인화와 타겟화 된 고객 층과 그룹에 대한 다각화된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UI/UX관점에서 해석한다. 또한 미래 지향적인 UI/UX, IoT를 실질적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 요소를 설명한다. 특히, 디지털 비즈니스를 구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글로벌 웹 표준인 HTML5로 구현할 수 있는 UI/UX의 방법과 다양한 디바이스, 다양한 주변 환경과의 인터페이스 등 기술적 요소를 해결하고 실질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방향에 대하여 제안한다.

SK인포섹
강용석 본부장

소속 / 직위

SK인포섹 / 본부장

약 력

2017.01 ~ 현재    SK인포섹 사업개발본부장

2013.01 ~ 2016.12  SK인포섹 솔루션/SI사업본부장

2008.01 ~ 2010.12 SK그룹보안강화 PM

강연 제목

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의 사이버보안 전략

발표 내용

4차산업혁명을 비롯한 Digital Transformation의 변화에 따라 최근 산업의 Trend로 사이버보안, 물리보안, 범죄예방, 화재예방, 분실방지를 하나의 서비스로 통합하고자 하는 노력이 실재하고 있으며, 사이버보안이 가장 복잡한 위험관리체계로서 다른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다. 따라서 사이버보안은 IoT, ICS, SCADA, Metering 분야가 IT기반으로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의 3rd Party Controller로서 역할을 해나갈 것이고 데이터를 이용한 새로운 분야로 발전할 것이다. 근래 전세계 사이버보안 Trend로 가장 Hot한 영역이 Threat Intelligence 분야이며 공공, 금융, 통신 전분야가 이에 대한 활용과 공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Digital Security는 CPS(Cyber-Physical Security) 차원에서 NIST를 중심으로 표준화 진행 중이며 과거의 사례로 보아 표준화 직후 글로벌벤더의 솔루션 출시가 예상되며 해당 시점부터 급속한 시장의 변화가 있을 것이다. 또한 글로벌 측면에서는 물리보안, 범죄예방 분야의 컨설팅도 사이버보안위험분석 방법론을 활용하여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Convergence 시대에는 물리보안과 사이버보안 시스템적 통합만이 주장되었기에 Biz연관성이 부족하여 실행이 이뤄지지 못한 점이 있었으나 Digital 진화에 따라 Information Technology, Physical Technology, OperationTechnology의 융복합은 컴퓨팅 환경에 확장에 기인하고 있다.

기술은 모두 준비되어 있으며 다만, 가장 큰 걸림돌은 IT/Non-IT 조직이 분리 되어 있다는 점으로 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관련 조직의 통합을 목표로 변화해야 함 통합의 조건은 Regulation(GDPR, NIST표준)이 활용될 것이 예상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글로벌에서는 NIST, DHS가 앞장서서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고 표준이 완성되는 즈음(‘17년 말~’18년 초)에 본격적인 서비스의 개막과 경쟁의 시대가 열릴 것이다. 

다크트레이스코리아
서현석 대표

소속 / 직위

다크트레이스코리아 / 대표

약 력

-현) 다크트레이스 코리아 한국대표
-F5 코리아 커머셜 영업 총괄
-브로케이드 코리아 채널영업 총괄
-포티넷 코리아 영업대표
-시스코 코리아 Pre-sales담당

강연 제목

인공지능 기반의 사이버 면역시스템을 활용한 산업제어시스템 보안 시스템 구축

발표 내용

지금까지 산업제어시스템은 제조사 자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통신프로토콜 및 폐쇄망 구성으로 외부와 격리되어 상대적으로 보안취약성이 직접 부각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팩토리의 일환으로 폐쇠망을 업무망과 같은 외부 IT시스템과의 연계를 하는 추세이며 이러한 개방성, 연결성에 따른 보안취약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안취약성을 개선하기 위해 물리적 일방향통신장치와 컴퓨터단말에 내장된 USB포트에 대해 봉인장치 적용 등 관리적인 통제를 강화하여 운영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어시스템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 유지보수 목적의 휴대용 노트북이나 USB 등 외부저장매체 사용에 의해, 의도치 않은 악성 코드 감염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 추세이며 심지어는 사회공학적 방법에 의한 공격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관리자조차도 제어시 스템 내부 웜, 바이러스 등 악성코드 유입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채 운영하고 있는 취약한 실정입니다.
다크트레이스는 영국 캠브리지 대학교의 수학자와 정부 사이버정보요원이 산학협력으로 설립한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기반의 이상징후 탐지 솔루션의 선구자입니다. 다크트레이스는 인간의 면역체계를 본따서 개발에 성공한 사이버면역시스템을 할용하여 폐쇠망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트래픽을 자가학습을 통해 전수조사하여 폐쇠망안에 존재하는 모든 사용자와 장치들의 정상행의와 비정상 행위를 자동분류하고 궁극적으로는 정책기반에서 자칫 놓질 수 있는 알려지지않은 제로데이(Zero-day) 공격까지도 효과적으로 탐지, 방어할 수 있는 머신러닝 기반의 이상징후 탐지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임현균 국가참조표준센터장

소속 / 직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국가참조표준센터장

약 력

2000 공학박사: 생체역학,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2001 Baylor College of Medicine, 박사후연수
2003 미국국립재활원, Research Fellow
2005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입사 선임연구원/책임연구원
2011 의료융합연구단 단장/ 한국표준과학연구원
2015 미국 NIST Guest Research Scientist
2016 국가과학기술전략회의 지원단 전문위원
2017 국가참조표준센터장/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수상> 보건복지부 장관상 (2015),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상(2014) 외 교육감(’13), 시장(’10), KRISS 원장상(’09, ’08) 등
<논문> Annals of Medicine 외 30여편의 국외 논문과 20여편의 국내 논문 발표

강연 제목

21세기 창의력은 올바른 참조표준데이터로부터 나온다

발표 내용

오래전에 원시 부족이 철을 발견했을 때는 강한 철을 지배하는 종족이 최고의 위치를 누렸습니다. 원시 부족에서는 어떻게 하면 더 강한 철제 무기를 가질 수 있는지 최선을 다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다양한 시도 끝에 가장 강한 검을 만들게 된 부족에서는 그 검에 들어가는 성분을 부족의 우두머리만 알게 하고 철저히 비밀에 부쳤습니다. 참조표준데이터의 시작이었습니다.

지금은 왓슨이 진료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컴퓨터의 장점은 빠르다는 것이지만, 동시에 바른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구별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 해야 합니다. 마치 거대한 방직 공장에서 쉴 세없이 돌아가는 기계가 있지만 실이 끊어지면 실을 이어주거나 바늘에 다시 실을 넣어주는 것은 사람이 해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나중에는 이런 일도 기계가, 혹은 컴퓨터가 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아무도 막대한 거금을 들여 바늘에 실을 넣는 기계를 만들 생각은 없습니다. 그래서 아직 왓슨의 의사와의 의견 일치율은 직장암은 85%, 폐암은 18%로 보고되기도 했습니다(인도 마니팔 병원, 2016년, 한국일보 2017. 04. 20). 누구 의견을 더 믿어야 올바른지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지금은 참고하는 수준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처음 집어 넣어준 데이터가 어떤 데이터였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세상에 데이터는 참으로 많습니다. 측정을 할 수 있는 센서와 신호를 증폭하는 약간의 장치와 기록을 할 수 있는 컴퓨터만 있으면 우리는 모든 것을 데이터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는 적습니다. 더욱이 국가에서 인증해주는 데이터는 더더욱 적습니다. 정보가 넘쳐흐르는 시대에 올바른 데이터에 대한 목마름이 더 커졌습니다.

국가 참조 표준 데이터는 그래서 소중합니다. 플라즈마 가공을 위한 데이터, 뇌졸중에 의한 뇌 손상 정도를 판정하는 데이터, 인장 속도에 따라 달라지는 금속재료의 물성 데이터 등 산업에 필요한 요구는 점점 늘어납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21C 왜 참조 표준이 필요한지 함께 고민해 보겠습니다.

재료연구소
이상관 전략기획부장

소속 / 직위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KIMS) / 전략기획부장(책임연구원)

약 력

’15.01.22~’17.02.09 재료연구소 복합재료연구본부장
’17.02.10~현재 재료연구소 전략기획부장
’17.01월~현재 한국복합재료학회 부회장
’17.04.01~현재 경량소재분야 국가전략프로젝트 운영위원

강연 제목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신소재

발표 내용

인류 문명의 발전은 신소재의 발견과 이에 기반한 신산업 출현이 견인하고 있다. 최근에 중요 이슈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역시 신소재가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에서의 소재는 미래 신산업 창출에 토대를 쌓으며, 초연결, 초지능 사회의 구현과 분야간 융복합화를 통한 혁신 기술 개발의 토양과 같은 역할을 한다.
본 발표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물리학, 생물학, 디지털 영역의 기술이 ICT 기술과 융합되는 융합신산업 창출에 필요한 핵심신소재와 빅데이터를 통한 신소재 발견에 대하여 소개하여 그 실현 가능성에 대하여 토의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드론, 자율자동차 등과 같은 무인운송수단에 필수적으로 활용되는 신소재인 고감도 센서 소재, 자가발전 소재, 구조 성능과 기능 성능을 동시에 갖춘 초경량 소재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 다음에는 3D 프린팅용 핵심소재, 로봇용 핵심소재,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소재를 소개하고자 한다. 끝으로, 빅데이터 기반 재료정보학과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새로운 재료물성 창제와 사이버물리시스템을 통한 신소재 개발에 대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참석대상 IT 관계자(CIO, IT Decision Maker, IT Executives 등)
등록비(vat포함)
사전등록 (~09월 04일) 현장등록 (09월 05일)
55,000원 99,000원
사전 등록 마감 2017년 09월 04일 (월) 17:00
결제방법 카드결제(법인카드 가능), 온라인 입금 및 쿠폰인증
송금계좌 우리은행 967-000041-13-006 (예금주 : (주)전자신문사)
기타안내

■ 문의처

  - 전자신문 김태형 부장

    Tel : 02-2168-9643/010-3453-3987 | E-Mail. : gent@etnews.com

  - 입금 및 세금계산서

    Tel : 02-2168-9338| E-Mail. : khk3611@etnews.com

  - 행사 운영사무국 ㈜유니마인드

    Tel  : 070-4616-2210

    FAX : 070-4616-2201

    E-Mail : regi@unimind.co.kr

    진달래 부장 : 010-3275-7872 | drjin@unimind.co.kr

* 상기 정보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호반파크 1관, 9층 정보사업국

행사문의 : 02-2168-9338  대표전화 : 02-2168-9200 ㅣ   회사명 : (주)전자신문사   |  대표자명 : 강병준  |  사업자 등록번호 : 547-86-02501

Copyright  © The Electronic Times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