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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미래자동차 포럼




 Whya

   국제 미래자동차 포럼?


4차산업혁명으로 대한민국이 들끓고 있는 지금,

미래형자동차와 관련된 기술은 

오히려 차분히 기술을 준비하고세계적인 표준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국제 미래자동차 포럼은

국내 최초로 자동차 + IT 융합 전문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2015년부터 

개최하여산업종사자를 비롯정부 관계자학술 관계자 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습니다.


올해는 6월과 12월 2회에 거쳐 2가지 부문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먼저 6월에는 

미래형 이동기술 중 자율주행과 관련하여 관련기술 동향을 살피고,

전기자동차의 산업동향정부정책에 대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자동차 + IT 융합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고 함께 소통할

국제 미래자동차 포럼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립니다.

행사명 국제 미래자동차 포럼
일시 2017년 06월 29일 (목) 10:30~17:10
장소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2층 제2대연회실
참가대상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등 관련 종사자 및 관심있는 자
규모 선착순 200명
참가비 사전등록 : 165,000원(10명 이상 20%할인)
현장등록 : 220,000원
(VAT포함)
주최

주관
후원


- 사전등록마감 : 2017년 06월 28일 (수) 18:00

행사명

 국제 미래자동차 포럼

부   제

 Part Ⅰ : 미래 자율주행 기술 및 서비스 발전 방향

일   정

 2017년 6월 29일(목) 10:00~17:00

장   소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2층 제2대연회실

주최/주관

후  원

 광주그린카진흥원

참석대상 (규모)

  IT + 자동차 융합 관련 산업 종사자 및 연구원 등 200여명

참가비

 사전등록 165,000원, 현장등록 220,000원

구   성

 콘퍼런스

내   용

 [주제발표]
 -
자율주행업체 주요동향, 자율주행기반기술, 전기차 주요 동향

  

 

Track Ⅰ : 자율주행 관련 ICT 주요 동향
10:30~11:10<강연 Ⅰ> 자율주행을 위한 인공지능기술 동향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서비스 등 향후 미래형 자동차에는 SW를 비롯한, AI 기술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이에 대해 자동차 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이 어떻게 결합될지에 대한 기술 개발 동향을 살펴보고, 인텔은 이에 대해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소개한다

11:10~11:50<강연 Ⅱ> 자율주행 시대의 ICT 기술 및 주요 서비스

본 강연에서는, 새로이 도래하는 자율주행 시대에 ICT 융합기술이 어떠한 기여할 수 있을지와 자율주행 기술 발전을 위해 SK텔레콤에서 추진하고 있는 R&D 추진 방향 및 현황을 소개합니다.
먼저 자율주행 화두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과 이를 가늠할 수 있는 Global 동향을 살펴보고, 교통사고의 획기적 감소와 같은 자율주행이 가져올 혜택들로 부터 자율주행 기술의 필요성을 알아본다.
그리고,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을 5G/LTE V2X, Vehicle 플랫폼, HD Map, 자율주행 S/W의 네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기술의 개념과 요소기술을 상세히 파악한다.
끝으로 자율주행의 4대 핵심 기술 역에 대한 SK텔레콤의 R&D 추진 방향 및 현황을 소개한다.

Track Ⅱ : 전기자동차 주요 기술 동향
13:00~13:30<강연 Ⅰ> PLUG-IN ELECTRIC VEHICLE-Driving to a sustainable future

전기자동차와 관련되어 글로벌 개발 현황 및 동향을 살펴보고, GM의 전기자동차 개발 현황 및 비전을 소개한다.

13:30~14:00<강연 Ⅱ> 그린카 육성을 통한 광주지역 산업 발전 계획

친환경자동차 부품 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통한 광주 자동차산업 발전 계획 소개

- 지역 경제 현황과 자동차산업의 지역 경제 중요성 등 친환경자동차 중심 지역 산업 정책 추진 배경을 설명하고
- 친환경자동차 부품 클러스터 조성 사업 개요 등 광주 자동차산업 발전 계획에 대한 전반적인 추진계획을 설명
· 클러스터 구축 방향
· 사업추진 체계 및 절차
· 기술개발 프로젝트
·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14:00~14:30<강연 Ⅲ> 전기차와 VIT융합으로 시작되는 자동차 산업혁명

4차산업혁명이 대두됨에 따라, 자동차 영역 역시 기술발전이 가속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비즈니스 모델 역시 바뀌고 있는데, 향후 자동차 산업이 어떻게 바뀌고, 어떤 전략을 가지고 대응할지를 소개한다

14:30~15:00<강연 Ⅳ> 국내 전기차 개발기술 소개

Track Ⅲ : 자율주행 주요 동향
15:10~15:50<강연 Ⅰ> 자율주행 시스템 상용화 및 표준화 이슈

국내외 자율주행자동차 개발 현황 및 상용화 방향을 논의하고, ISO TC204 WG14에서 진행되고 있는 국제표준화 추진 현황을 보고함.
특히 직선구간 자율주행(PADS), 자율 발렛파킹(AVPS), 트럭 군집주행 등 최근의 표준화 현장 쟁점사항을 포함함.
또한 일본의 자율주행차 표준화 추진체계를 참조한 국내 표준화 추진체계 개선방안을 논의

15:50~16:30<강연 Ⅱ> 자율주행자동차 핵심기술 분석 및 진화방향

16:30~17:10<강연 Ⅲ> 자율주행차가 가져오는 기술 및 서비스 변화

자율주행차 분야의 경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서, 미래 자동차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뿐 아니라 자율주행차를 플랫폼으로 한 다양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완성차의 자율주행 시스템의 차량 적용기술은 해외 선진사와 유사한 수준이나, 자율주행 핵심부품의 경우 대부분 해외에 의존하고 있다.
그래서 최근 정부R&D사업으로 운전자 관여 없이 차량이 가속/조향/제동을 모두 수행(level3)하기 위한 자율주행의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을 추진중이다.
본 발표에서는 상기 정부R&D사업으로 추진중인 자율주행 핵심부품기술 그리고 자율주행기술로 인해 앞으로 생겨날 수 있는 일부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강사명/소속 프로필

인텔
나승주 이사

SK텔레콤
박진효 원장

- 최종학위: 고려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석사  

- ‘97: SK텔레콤 입사  

- ‘09: Access망개발팀장, 한국 최초 LTE 상용화 및 세계 최초 Multi Carrier/HD Voice 상용화  

- '13~ 현재: Network기술원장, 이동통신 시스템 및 단말 기술 개발 담당  

- 주요 관심 영역: 5G, LTE-A, SDN/NFV, 자율주행, Analytics, 보안, 미디어 등 이동통신 및 신성장 기술

한국GM
박성용 부장

광주그린카진흥원
송경석 과장

광주테트노파크 자동차센터(2010. 5. ~ 2011. 9.)

광주그린카진흥원 정책기획(2011. 9. ~ )

클린디젤자동차핵심부품산업육성사업 수행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및 클러스터 조성사업 기획

친환경자동차부품클러스터조성사업 수행

차량IT융합산업협회
배효수 국장

2010.01 ~ 현재  산업부 산하 (사)한국전기자동차산업협회 국장

2015.02 ~ 현재  경찰청 산하 사단법인 첨단교통인프라포럼 국장

2003.09 ~ 현재  산업부 산하 (사)차량IT융합산업협회(구, 텔레매틱스산업협회) 국장

2012.06 ~ 2013. 08  국토부 산하 (사)카셰어링포럼 사무총장

2011.07 ~ 2014. 12  주식회사 이모타 대표이사

2009.12 ~ 2010.02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빙연구원

2009.01 ~ 2009.12  ㈜자스텍 사외이사

2009.03 ~ 2010.02  경원대학교 겸임교수

새안
이정용 대표

Current   CEO, SAEAN Inc,.

             Ultra-Low Emission LPG Generator, Zinc air fuel cell, WiD and WiD-U Electric Car.

2005~2013  CEO, Leo Motors Inc (LEOM OTCQB in USA)

                 PROJECTS : 82 Patents in EV, 20 EV and Bus/Trucks Developed, Operating OTCQB in USA.

2000~2004 Pyoung Hwa Motors Chief of Research.

               Projects : New Car Development, Factory Process in Nampo North Korea. Whiparam & Pokugi 2Models Developments

2003~2005: Professor in Dankook Uni

2000~2003: Lecture in SeoulTech Uni 

자동차부품연구원
유시복 센터장

자동차부품연구원 (‘03~현재)

미래창조과학부장관 개인표창 (성장동력 부문, 2015, 13507), 2015년 챌린지퍼레이드 자율주행 부문 실무책임자

한국ITS학회 자율주행분과 위원장 ('16~현재)

한국-프랑스 신산업 기술협력 포럼 자율주행자동차 부문 TFT 간사 ('14~‘16)

KS R 5078 사고영상기록장치 원안작성자, 최초 KS 인증체계 개발 및 구축 ('10~현재)

ISO TC204 WG14(차량제어/경고시스템), 한국대표 ('06 ~ 현재)

ISO 11067 CSWS(Curve Speed Warning System) ISO PWI20901 C-FVBWS

   (Cooperative Forward Vehicle Emergency Brake Warning Systems) 원안작성자 ('07 ~ 현재)

스마트카 국제표준화 국가코디네이터의 스마트카 능동협력형 안전 분과위원회 간사 ('13~현재)

한국자동차공학회 ITS 부문위원회 간사 ('06~'08)

지능형자동차 상용화연구기반구축 및 기술개발사업 연구기획 위원 및 간사 ('08~'10)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IT융합분야 (IT-자동차) 로드맵 연구기획위원 ('10, '11, ‘12)

미국 AIAA GNC Conference & Exhibit 베스트 10 논문 선정 ('00)

기술이전 : 실내형 GPS 수신기 평가 시스템 및 그 방법(특허 10-0914006-0000) 11

언맨드솔루션
문희창 대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조희영 PD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미래형자동차PD (2016 ~ 현재)

· 현대자동차 샤시제어개발팀 (2003 ~ 2016)

· 토요타자동차 차량제어개발실 (2000 ~ 2002)

· 삼성종합기술원 Simulation Lab. (1998 ~ 2000)

· 박사 : Nihon대학교 기계공학과 (1994 ~ 1997)

· 석사 : Nihon대학교 기계공학과 (1992 ~ 1994)

· 학사 : 울산대학교 기계공학과 (1984 ~ 1991)

행사장 :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2층 제2대연회실

참석대상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등 관련 종사자 및 관심있는 자
등록비(vat포함)
사전등록 (~06월 28일) 현장등록 (06월 29일)
165,000원
(10명 이상 신청시 20%할인)
220,000원
사전 등록 마감 2017년 06월 28일 (수) 18:00
결제방법 카드결제(법인카드 가능), 온라인 입금 및 쿠폰인증
송금계좌 우리은행 085-102436-13-001 (예금주 전자신문)
기타안내

- 모든 참관객은 등록 절차를 통해 출입증을 교부 받아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주차권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주차 공간이 협소하오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처

    전자신문 정보사업국 :  02-2168-9338 / khk3611@etnews.com

* 상기 정보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